티스토리 뷰

   스파이스는 향신료를 뜻합니다. 향신료는 소량으로 운반비가 들지 않는 고부가가치의 자원으로 제국주의 열강들의 무분별한 식민지 확장 경쟁에 중요한 원인을 제공했습니다. 메타버스의 특징은 5가지, 연속성, 실재성, 상호운영성, 동시성, 경제 흐름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따서 SPICE가 됩니다. 스파이스를 통해 메타버스가 어떤 특성을 갖는지 알아봅니다.

 

메타버스의 5가지 특징 스파이스(SPICE)모델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의 김상균 교수는 이 5가지로 메타버스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 Seamlessness 연속성
  • Presence 현실감
  • Interoperability 상호운영성
  • Concurrent 동시성
  • Economy 경제

연속성(Seamlessness)

미래학자 로저 제임스 해밀턴(Roger James Hamilton)은 5년 안에 메타버스와 현실의 접점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폭발적인 데이터를 부드럽게 송수신할 수 있는 5G 기술의 발전 때문입니다. 매일 온라인게임에 접속하는 인구는 25억 명입니다. 1990년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의 숫자는 고작 1400만 명에 불과했습니다. 이와 같은 온라인에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는 새로운 환경으로의 전환을 촉진시키고 더 많은 인원을 자연스럽게 메타버스의 세계로 안내할 것입니다. 메타버스와 현실 간의 부드러운 연결, 연속성은 더욱 그 경계가 모호해질 것입니다. 

 

실재감(Presence)

   VR 관련 하드웨어의 발달은 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에서 오는 인지부조화 상황을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온몸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 통각 햅틱 기능이 장착된 유니폼을 입고 가상의 세계, 오아시스로 접속하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의 주인공의 모습을 상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상호운영성 (Interoperability)

각각의 다른 제조업체들이 상호 운영성을 지향하는 하드웨어를 개발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될 됩니다. 같은 정보를 처리하는 복잡하게 얽힌 서로 다른 하드웨어의 모습은 현실 속 개인들의 각자에게 영향을 주는, 유기적인 연결과 같습니다. 같은 하나의 정보를 모두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그 결과로 피드백을 서로에게 혹은 하드웨어에 입력하며 새로운 정보로 가공해서 또 다른 영향력을 연속으로 전파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시성(Concurrent)

   동시접속자 수의 제한이 사라집니다. 현실에 모든 인간들이 지구에 존재하듯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무제한의 사람들이 상호협력을 하며 서로에게 실시간으로 영향을 미치며 개별적인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경제(Economy)

   일방적인 플랫폼의 공급자가 제화를 그 플랫폼에 접속한 개인에게 판매하는 일 차원적인 방식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메타버스의 구성원은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투자, 판매를 통해 현실 세계와 똑같은 영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의 경제적인 활동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게임과 다를 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게임이 주는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뛰어넘어서 새로운 세상 - 메타버스에 자발적으로 접속하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이유가 다양한 경제 활동을 통한 실리를 얻을 수 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무리

   아무도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 아무도 상상해보지 못한 세상이 펼쳐지려고 합니다. 장님들이 코끼리의 몸통을 만져보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듯이 이 불확실하지만 매력적인 세상에 대해서 지금 당장은 어느 누구도 큰 그림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가 먼저 추려진 정보를 유추해보고 그 사실이 맞는지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면 됩니다. 다가오는 현상을 그대로 느끼면 됩니다. 두려움을 갖을 필요도 기대를 할 이유도 없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의 홍수는 무가치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적입니다. 

 

2021.08.29 - [메타버스(Metaverse)] - 현실이 된 메타버스, 4가지 구성요소와 우리의 미래

 

현실이 된 메타버스, 4가지 구성요소와 우리의 미래

 메타버스란 단어의 사용이 생활 전반에서 보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IT 혁신 이후의 세계를 메타버스가 차지할 것이란 이야기가 많습니다. 메타버스의 정의를 단순히 가상공간에서의 재미 추

ro.rotcha.kr

 

2021.08.31 - [메타버스(Metaverse)] - 가상세계의 한계와 메타버스 속 아바타

 

가상세계의 한계와 메타버스 속 아바타

내가 아바타란 말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현재까지 나온 모든 RPG 게임의 시초인 게임 '울티마'를 통해서였습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4가지 구성 요소 중 하나인 가상 세계(VR)는 다른 3가지 축

ro.rotch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