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C 생방송오늘저녁

메타버스의 5가지 특징과 스파이스(SPICE) 모델

by 진수성찬산해진미 2021. 8. 31.

   스파이스는 향신료를 뜻합니다. 향신료는 소량으로 운반비가 들지 않는 고부가가치의 자원으로 제국주의 열강들의 무분별한 식민지 확장 경쟁에 중요한 원인을 제공했습니다. 메타버스의 특징은 5가지, 연속성, 실재성, 상호운영성, 동시성, 경제 흐름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따서 SPICE가 됩니다. 스파이스를 통해 메타버스가 어떤 특성을 갖는지 알아봅니다.

 

메타버스의 5가지 특징 스파이스(SPICE)모델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의 김상균 교수는 이 5가지로 메타버스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 Seamlessness 연속성
  • Presence 현실감
  • Interoperability 상호운영성
  • Concurrent 동시성
  • Economy 경제

연속성(Seamlessness)

미래학자 로저 제임스 해밀턴(Roger James Hamilton)은 5년 안에 메타버스와 현실의 접점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폭발적인 데이터를 부드럽게 송수신할 수 있는 5G 기술의 발전 때문입니다. 매일 온라인게임에 접속하는 인구는 25억 명입니다. 1990년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의 숫자는 고작 1400만 명에 불과했습니다. 이와 같은 온라인에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는 새로운 환경으로의 전환을 촉진시키고 더 많은 인원을 자연스럽게 메타버스의 세계로 안내할 것입니다. 메타버스와 현실 간의 부드러운 연결, 연속성은 더욱 그 경계가 모호해질 것입니다. 

 

실재감(Presence)

   VR 관련 하드웨어의 발달은 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에서 오는 인지부조화 상황을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온몸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 통각 햅틱 기능이 장착된 유니폼을 입고 가상의 세계, 오아시스로 접속하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의 주인공의 모습을 상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상호운영성 (Interoperability)

각각의 다른 제조업체들이 상호 운영성을 지향하는 하드웨어를 개발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될 됩니다. 같은 정보를 처리하는 복잡하게 얽힌 서로 다른 하드웨어의 모습은 현실 속 개인들의 각자에게 영향을 주는, 유기적인 연결과 같습니다. 같은 하나의 정보를 모두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그 결과로 피드백을 서로에게 혹은 하드웨어에 입력하며 새로운 정보로 가공해서 또 다른 영향력을 연속으로 전파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시성(Concurrent)

   동시접속자 수의 제한이 사라집니다. 현실에 모든 인간들이 지구에 존재하듯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무제한의 사람들이 상호협력을 하며 서로에게 실시간으로 영향을 미치며 개별적인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경제(Economy)

   일방적인 플랫폼의 공급자가 제화를 그 플랫폼에 접속한 개인에게 판매하는 일 차원적인 방식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메타버스의 구성원은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투자, 판매를 통해 현실 세계와 똑같은 영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의 경제적인 활동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게임과 다를 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게임이 주는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뛰어넘어서 새로운 세상 - 메타버스에 자발적으로 접속하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이유가 다양한 경제 활동을 통한 실리를 얻을 수 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무리

   아무도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 아무도 상상해보지 못한 세상이 펼쳐지려고 합니다. 장님들이 코끼리의 몸통을 만져보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듯이 이 불확실하지만 매력적인 세상에 대해서 지금 당장은 어느 누구도 큰 그림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가 먼저 추려진 정보를 유추해보고 그 사실이 맞는지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면 됩니다. 다가오는 현상을 그대로 느끼면 됩니다. 두려움을 갖을 필요도 기대를 할 이유도 없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의 홍수는 무가치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적입니다. 

 

2021.08.29 - [메타버스(Metaverse)] - 현실이 된 메타버스, 4가지 구성요소와 우리의 미래

 

현실이 된 메타버스, 4가지 구성요소와 우리의 미래

 메타버스란 단어의 사용이 생활 전반에서 보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IT 혁신 이후의 세계를 메타버스가 차지할 것이란 이야기가 많습니다. 메타버스의 정의를 단순히 가상공간에서의 재미 추

ro.rotcha.kr

 

2021.08.31 - [메타버스(Metaverse)] - 가상세계의 한계와 메타버스 속 아바타

 

가상세계의 한계와 메타버스 속 아바타

내가 아바타란 말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현재까지 나온 모든 RPG 게임의 시초인 게임 '울티마'를 통해서였습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4가지 구성 요소 중 하나인 가상 세계(VR)는 다른 3가지 축

ro.rotcha.kr